실시간 이슈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 '0.3% 금리 인상' 추진 언제?

김이기자 2022. 11. 14.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 '0.3% 금리 인상' 추진 언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1.8%에서 2%대로 인상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중 금리와의 격차 줄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민 편익 및 기금의 재무건전성 등을 감안해 주택청약 종합저축 및 국민주택채권 금리를 각각 0.3%p 인상한다고 11월 8일 밝혔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

이번 발표는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은 현재 1.8%에서 2.1% 인상하고 국민주택채권 발행금리는 현재 1.0%에서 1.3%로 인상됩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 인상
기존 : 1.8% 현재 : 2.1%

이번 금리 인상으로 청약저축 납입액이 1000만원인 가입자는 연간 3만원의 이자를 추가로 받게 됩니다.

또 소유권 이전등기 등을 할 때 1000만원 상당의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한 후 즉시 매도할 경우 부담금이 약 15만원 줄어들어요.

주택도시기금은 어디에 활용될까요?

청약저축, 국민주택채권 등을 통해 조성한 자금을 임대주택 건설, 무주택 서민에 대한 주택구입 및 전세자금 저리 대출 지원 등 다양한 주거복지 사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 우려 등으로 국내외 기준금리와 시중금리가 급격히 올랐고 이러한 상승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언제부터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 인상?

이번 금리 인상은 사전 규제심사, 기금운용심의회 심의, 행정예고, 국토부 고시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청약저축 금리는 11월 중, 국민주택채권 금리는 12월 부터 시행됩니다.

권혁진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이번 금리 인상이 최근 기준금리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나 이는 청약저축 가입자 등의 편익 증진과 함께 기금 대출자의 이자 부담, 기금의 재무건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라며 “내년 초 금리 상황, 기금 수지 등을 보아가며 조달·대출금리의 추가 조정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 '0.3% 금리 인상' 추진 언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무원시험 나이제한 '7급 이상' 연령 낮춰진다.

공무원시험 나이제한 '7급 이상' 연령 낮춰진다. 오는 2024년부터 7급 이상 공무원 시험 응시연령이 18세로 낮아진다. 또 2025년부터는 5급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이하 공채시험)의 선택과목이

news.kkss.co.kr

 

코로나 재유행 때문에 '이번 겨울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코로나 재유행 때문에 '이번 겨울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1월 9일 코로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2월쯤에 또다시 코로나 전염이 정점에 도달한다고 예측했습니

news.kkss.co.kr

 

촉법소년 연령 하향: 나이 낮춘다! 폐지 가능성은?

촉법소년 나이 낮춘다! 폐지 가능성은? 법무부 장관 한동훈 공약 중 촉법소년 상한 연령을 만 14세 미만에서 12세까지 낮추자였습니다. 그렇지만 1년 낮춰서 13세 미만으로 낮추는 것으로 가닥을

news.kkss.co.kr

반응형

댓글

💲 추천 글